공정무역제품 정의

main image

생산, 수입, 제조, 유통의 전 과정에서 국제공정무역기구가 정한 공정무역기준을 모두 준수하고, 독립적인 제 3자 외부 기관이 감사와 모니터링을 철저히 실시하여 “국제적인 투명성”이 확보된 공정무역인증마크가 있는 제품만을 말합니다. (예 FLO 등)

전 세계 선진 소비자들은 위와 같이 공정무역인증제품의 구매를 통해서“안전성, 윤리성, 신뢰성”을 담보 받고 있으며, 제 3세계 농민과 가족의 지속 가능한 삶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인증마크 제품” 소비운동이 정착된 선진 국가에서는 공정무역제품이 소비자들에게 큰 신뢰와 투명성을 제공해 매년 10% 이상의 큰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이와 같이 투명성이 확보된 공정무역인증마크가 있는 제품만을 공정무역제품이라 정의하며, 그 외 국제인증마크 없이 공정무역이라 단순 번안되어 판매되는 제품은 ‘Alternative Trade, 대안무역제품’ 이라 정의하고 있습니다.

소비자, 기업, 지자체 관계자 여러분, 공정무역인증마크 제품에 대한 관심과 소비를 통해 제3세계 농민의 지속 가능한 삶과 UN의 지속 가능한 개발목표(SDGs, Sustainable Development Goals) 달성에 동참해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