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마크

공정무역 마크의 사용

공정무역 마크는 제품포장 전면에 사용되며, 이는 가능한 재료들은 모두 공정무역 재료를 사용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바나나와 커피와 같은 상품의 경우 단일 공정무역 재료 제품이며, 아이스크림이나 초콜렛 같은 경우는 한 가지 상품에 여러 가지 공정무역 재료들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또한 금이나 은이 포함되는 액세서리의 경우에 해당 상품에 들어가는 금, 은 재료는 공정무역 인증을 받은 것이어야 합니다.

공정무역 단일 원료 마크(FSI)는 제품포장 전면이나 후면에 사용됩니다. 라이센시는 마크를 제품에 부착하지 않을 시 웹사이트나 보고서 등을 통해 공정무역에 대한 참여를 홍보해야 합니다. 공정무역 프로그램 마크는 소규모 농부들을 추가 지원하기 위해 도입되었습니다. 이는 코코아, 설탕, 면화와 같은 공정무역 원료 중 한 개나 두 개만을 사용하여 대량으로 공급하는 경우 사용되는 마크입니다.

공정무역 마크의 의미

공정무역 마크의 의미

희망 · 가능성 · 성장

마크 내 그래픽에는 사람이 한 쪽 팔을 치켜들고 환호하고 있습니다.
이는 공정무역 생산자들의 희망을 의미하며, 전 세계 소비자들의 공정무역에 대한 지지와
개발도상국 생산자들의 삶의 의지를 내포합니다.
파란색은 가능성을 뜻하며, 연두색은 성장을 뜻합니다.

공정무역 마크

The Fairtrade Mark

공정무역 마크는 전 세계 소비자들에게 지속가능한 발전을 의미하는 대표적인 상징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마크는 세계의 소비자들에게 윤리적인 제품 구매가 개발도상국의 지역사회와 사람들의 삶을 향상시킨다는 믿음을 심어줍니다.

공정무역 마크가 부착된 제품은 식음료, 목화와 의류, 그리고 공정무역 인증 금으로 만든 액세서리와 다른 귀금속까지 약 32,000여개로 다양하며, 전 세계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공정무역 마크가 부착된 커피나 바나나와 같은 단일재료제품의 경우 제품 재료구성의 100%가 공정무역기준에 부합합니다.

쿠키나 아이스크림, 초콜릿 바와 같은 복합제품의 경우 공정무역 범주에 있는 모든 재료가 공정무역 재료이어야 합니다. 각 공정무역 재료의 함유율이 제품 후면에 표기되어야 하며, 적어도 20% 이상의 원료가 인증을 받아야 합니다.

대부분의 공정무역 제품들은 생산단계부터 제조, 공급, 판매에 이르기까지 전 단계에서 추적이 가능합니다. 코코아와 설탕, 과일주스와 차의 경우에는 그 방식이 상이한데, 독립적 감사기구인 FLO-CERT가 확인할 수 있도록 생산자가 상품이 얼마나, 어디로 공급되었는지 증명해야만 합니다. 이 내용에 대해 더 자세히 알고 싶으시다면 여기를 클릭해주세요.

WHEN YOU SEE THE FAIRTRADE MARK

전 세계 120개가 넘는 국가에서 공정무역 마크가 부착된 제품들을 찾아볼 수 있습니다. 벨기에와 프랑스, 그리고 네덜란드와 스위스에서는 FAIRTRADE 마크 하단에 Max Havelaar라는 이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마크가 있는 모든 제품은 공정무역 기준을 반드시 따라야만 합니다.
국제공정무역기구가 제정한 공정무역 기준은 공정무역과 관련된 모든 구성원과 단체들의 연구결과와 협의를 거쳐 세워진 것으로, 농부와 근로자들은 물론, 무역업자, 비영리기구 및 단체, 교육연구기관과 다른 나라의 국제공정무역기구와 같은 라벨 인증기구들을 포함합니다.

귀사에서 공정무역 마크를 상업적인 목적으로 사용하고자 하신다면, 인증과 승인을 위해 저희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에 연락을 취하시고 포장 라벨 디자인에 대한 검토/승인을 받으셔야 합니다.

공정무역 마크는 국제공정무역기구에게 배타적인 소유권이 있으며, 한국을 포함한 전세계 모든 국가에 상표권 등록이 되어 있습니다.

공정무역 마크 사용과 관련하여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에 문의하시거나,
사용방법에 대해 알아보세요.

FAIRTRADE Sourced Ingredients (FSI)

FAIRTRADE Sourced Ingredients (FSI)

FAIRTRADE Sourced Ingredients (FSI)는 최종 제품에 대한 모든 성분에 초점을 맞추기보다는 회사가 전체 또는 전체 사업 분야에서 사용할 하나 이상의 특정 공정무역 원료를 조달하는데 큰 노력을 기울임을 의미합니다.

생산자들은 여전히 FAIRTRADE 마크와 마찬가지로 동일한 공정무역 혜택을 받습니다. 여기에는 공정 무역 최저 가격 및 지역 사회에 투자하는 방법을 선택할 수 있는 프리미엄의 보호가 동일하게 포함됩니다.

기업은 승인 된 제품에 FAIRTRADE 마크를 사용하기 위한 마크사용자격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포장에 FAIRTRADE 마크를 사용하고 이미지 파일을 받는 방법에 대한 지침은 02-725-0381, biz@fairtradekorea.org를 통해 문의하십시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