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소개

main image

공정무역은 기존 국제무역의 구조적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만들어진 대안적 접근으로서, 생산자와 무역업자들, 그리고 기업과 소비자들의 파트너십에 기반하고 있습니다. 농부들이 공정무역 기준에 따라 인증된 농산물을 판매할 때, 더 나은 조건의 무역거래를 보장받을 수 있게 됩니다. 그로써 농부들은 삶을 향상시키고 미래를 계획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는 것입니다. 이렇게 공정무역은 소비자들에게 일상의 소비활동을 통해 빈곤문제를 줄일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을 제공합니다.

공정무역의 비전과 목표

공정무역의 비전은 모든 생산자들이 안전하고 지속가능하도록 생계를 꾸릴 수 있고, 잠재력을 발휘해 미래를 스스로 개척해 가는 세상입니다.

국제공정무역기구는 무역이 공정함과 투명성을 갖추고 목적에 맞게 행해진다면, 무역이 빈곤의 감소와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근본적인 동인이 될 것이라고 믿고 있습니다.

모든 생산자들이 더욱 조직화되어 많은 자원과 원조를 받게 된다면, 결국 스스로 일과 삶을 조절할 권한을 얻게 될 것입니다. 그를 통해 국제공정무역기구는 생산자들이 불이익과 소외를 극복할 수 있으며, 공정무역 시스템 안으로 주류시장이 편입될 수 있다고 믿습니다.

또한 국제공정무역기구는 개발도상국의 사람들과 기업들, 그리고 시민사회 기관/단체들이 공정무역을 지지한다고 믿고 있습니다. 물론 이것은 생산자들의 요구와, 또 공정무역이 어떻게 개선과 변화의 기회를 제공할 수 있는지 이해하는 경우를 말합니다.

국제공정무역기구의 목표는 사회적으로 혜택 받지 못한 생산자들과 소비자들을 연결시키고, 더 공정한 무역을 위한 환경을 지원해 생산자들로 하여금 빈곤과 싸워 그들 삶의 주인이 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