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종교 단체

공정무역 종교 단체

소개

공정무역 종교 단체

공정무역 종교단체란 공정무역 상품을 사용하고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을 높임으로써 공정무역을 지지하는 단체를 말합니다. 종교단체들은 공정무역의 핵심 지지자이며 그 수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정무역 종교단체들은 공정무역을 통해 빈곤문제를 해결하고자 하며 차와 커피와 설탕 및 쿠키 등 공정무역 상품을 최대한 이용함으로써 참여합니다. 종교단체가 공정무역 캠페인에 참여하고 함께 하는 것은 모든 종교 단체가 추구하는 목적을 이루는 하나의 방편이 될 수 있습니다. 공동체 전체가 참여할 수 있는 실질적인 계획에 함께 하고 싶으시다면, 공정무역 종교단체에 참여하고 인증을 받으시면 됩니다.

대한민국 1호 공정무역교회

기본 정보

공정무역 종교단체 전 세계 회원

  • 기독교와 천주교와 불교 및 이슬람교를 포함해 어떤 종교든지 공정무역 종교단체 프로그램에 지원할 수 있습니다.
  • 영국의 경우 7500개 이상의 교회가 공식적으로 공정무역을 지지하며 공정무역 종교단체로 인증을 받았습니다.
  • 그 외 이미 유럽의 1000개 이상의 교회들이 성찬식에서 공정무역 인증 와인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국제적으로 열리는 공정무역행사의 경우, 전 세계의 공정무역 인증 종교단체는 공정무역상품 홍보 부스를 운영하고, 공정무역 글쓰기 대회와 그리기 대회 등 어린이를 위한 이벤트를 개최합니다.
  • 한국에서는 부천 순복음중동교회가 공정무역교회로 인증 받았습니다.

참여방법

  • 공정무역 종교단체 프로그램에 참여를 희망하거나 관심이 있는 종교단체는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에 전화(02-725-0381) 또는 이메일(biz@fairtradekorea.org)로 문의해 공역무역 활동에 참여하고 인증서를 받는 방법에 대하여 논의할 수 있습니다.
  • 공정무역 종교단체 프로그램에 부합하는 종교단체는 팜플렛에 첨부된 지원서를 작성하고, 이메일(biz@fairtradekorea.org)이나 팩스(02-725-0383)로 보내면 공식 진행 절차를 안내 받게 됩니다.

혜택

종교의 교리 실천

  • 예 1) 기독교, 천주교: 예수의 교리, “이웃을 사랑하라.”
    예수는 사람들 모두가 이웃들과 올바른 관계를 맺고 살아가길 바랍니다.
  • 예 2) 불교: 부처의 가르침, “더불어 살아가는 삶”
    부처는 자비로움과 생명 존중의 원칙을 강조하며 더불어 살아가는 삶을 지향합니다.
  • 공정무역에 헌신함으로써, 참여하는 종교단체는 아시아와 아프리카에 있는 개발도상국의 가난한 농부와 노동자와 가족들을 도울 수 있게 됩니다.

윤리적 명성

공정무역은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알려진 윤리적 지표입니다. 공정무역 마크와 친숙한 사람들 중 64%는 이 마크를 볼 때 가난한 나라의 생산자들과 노동자들이 빈곤에서 벗어나도록 돕는 것으로 연상합니다. 공정무역을 지원함으로써, 공정무역 종교단체는 이 윤리적 시스템의 일부가 될 수 있습니다.

참여 종교단체 홍보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에서 공정무역 종교단체를 국내외에 홍보합니다: 한국사무소는 공정무역 인증을 받은 해당 종교단체의 로고를 한국사무소 내에 게시할 뿐 아니라 웹사이트와 페이스북과 같은 SNS(social network services)에도 올리며 국내외 공정무역 관련 NGO와 사업체, 지방자치단체, 공정무역에 기여하는 개인에게 배포되는 월간 E-뉴스레터에서도 특집으로 다룰 것입니다.

인증 절차

공정무역 종교단체 캠페인의 목적은 대한민국 내의 공정무역 운동을 널리 알리는 데 기여한 종교단체를 대상으로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에서 공식적으로 인증하고 시상하는 데에 있습니다. 한국사무소는 공정무역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종교단체로부터 지원서를 받은 후, 해당 종교단체의 공정무역 종교단체 운영위원회 구성원을 상대로 해당 종교단체 회의실 혹은 당 한국사무소에서 공정무역에 대한 정보 세션을 진행합니다.

정보 세션이 완료되면 해당 종교단체 내에 부착할 수 있는 파트너 증서를 해당 종교단체에 발송합니다. 공정무역을 실천한 종교단체의 책임자와 부책임자가 매년 당 사무소로 공정무역 종교단체 활동 내역을 제출하면 공정무역 종교단체 프로그램의 요건을 충족했는지 검토를 거치게 됩니다. 해당 요건을 충족한 종교단체에게 교내에 전시할 수 있도록 해당 종교단체의 사회적 책임활동을 치하하는 공정무역 종교단체 상패(명패)와 인증서를 수여합니다.

Fairtrade FAITHGROUP(공정무역 종교단체)

공정무역 종교단체로 임명되기 위한 요건

공정무역 종교단체 프로그램에 참여하려는 종교의 평의회는 아래 항목들에 대해 동의해야 합니다.

  1. 종교단체의 공정무역 인증상품 (공정무역 커피와 차) 소비
    공정무역 상품의 사용: 모든 종교 행사와 모임에서 공정무역 차와 커피를 마신다.
  2. 종교단체의 공정무역 인증상품 종류 다양화: 공정무역 초콜릿, 금, 와인
    공정무역 상품의 다양화: 와인과 초콜릿과 금 등의 다른 공정무역 상품도 사용한다.
  3. 공정무역 행사를 통해 신도들과 지역사회에 공정무역에 대한 인식 제고
    공정무역 행사 개최: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와 협력하여 신도들과 지역사회에 공정무역을 알리는 캠페인을 개최한다.
  4. 공정무역 캠퍼스 지원서 작성 및 제출
    다음 페이지에 있는 공정무역 캠퍼스 지원서를 작성한 후 안내에 따라 제출한다.

지원서

본 종교단체는 국제공정무역기구의 캠페인 참여를 통해 글로벌 사회공헌을 실천하게 됨을 자랑스럽게 생각하며 이에 지원합니다. 우리는 서명인으로써 이 문서의 작성 내용이 사실임을 명확히 합니다.

* 지원서를 작성한 후에 관련 서류와 함께 이메일(biz@fairtradekorea.org)이나 팩스(02-725-0383)로 제출하면 됩니다.

공정무역 종교단체 지원서 다운로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