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자 소개

where to buy

CNT Mart

금

금 광부와 노동자들

금은 사랑, 힘 그리고 부의 상징입니다.
하지만 반짝이는 금 뒤에 있는 현실은 그다지 화려하지 않습니다.

골드바

채금에 참여하는 노동자의 90%는 세공인들과 매 년 200에서 300톤의 금을 채굴하는 소규모 광부들 입니다. 채굴된 금의 약 70%는 보석을 만드는데 사용되는데, 전 세계의 소비자들은 1년에 금 보석을 구매하는데 무려 1350억 달러를 지출한다고 합니다.

전 세계 대략 1000만명의 사람들은 가족과 지역사회를 위해, 그리고 생계를 유지하기 위해 소규모 금 광부가 되어 채금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소규모 금 광부들은 긴 시간 동안 열악한 환경에서 일을 합니다. 위험한 상황에 종종 노출되기도 합니다. 금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부적절한 방법으로 수은과 청산가리를 다루기 때문에 때로는 심각한 건강 상의 문제가 야기되기도 합니다. 광부들은 금광 경영과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기술에 투자하기 위한 충분한 수익을 내기 위해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습니다.

소규모 금 광부들은 길고 복잡한 유통 사슬의 끝에 서있습니다. 그리고 외지에서 일하는 광부들의 경우에는 공정한 가격을 받고 금을 판매하는 것이 사실상 어렵습니다. 하지만 공정무역을 통해 광부들은 공정무역 최소 가격(Fair minimum price)을 보장받게 됩니다. 이 공정무역 최소 가격과 공정무역 프리미엄(Fairtrade premium)을 통해 교육, 깨끗한 물, 의료 등 커뮤니티의 필수적인 기반시설과 건강한 비즈니스를 위한 지원을 받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공정무역 인증은 이 소규모 광부들이 공정무역 기준을 따르게 됨을 의미합니다. 이를 통해 금광 작업과 시장에서 더 좋은 조건으로 금을 판매할 수 있게 됩니다. 공정무역은 작업 환경, 건강, 안전, 화학물질 작업, 여성의 인권, 아동 노동, 환경의 보호에 있어 엄격한 기준을 요구합니다.

광부들에게 주어지는 공정무역 인증의 혜택은 무엇인가요?

채광 단체와 커뮤니티도 다른 공정무역 제품으로 인증 받은 생산자 조직과 마찬가지로 공정무역을 통해 더 나은 비즈니스를 할 수 있게 됩니다. 광부들은 공정무역을 통해 시장에 접근할 수 있고 금에 대한 공정한 대가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경제, 사회, 환경 지원 프로젝트에 투자되는 공정무역 프리미엄을 통해 안정성을 높일 수 있게 됩니다.

공정무역 마크는 금의 추출과 가공이 공정하고 책임 있는 방식으로 이루어 졌다는 것을 보장하는 심볼입니다. 그것이 의미하는 바는 아래와 같습니다:

  1. 광부 단체의 강화
    광부들은 더 강한 공급자 교섭력과 금에 대한 정당한 대가, 또 보석 류의 생산 및 공급과정에서 더 큰 권한을 얻을 수 있도록 단체를 형성합니다. 그리하여 공정무역 광부들은 그들 지역 사회의 발전을 위한 사회 참여를 하게 됩니다.
  2. 어린이 노동금지
    광부 단체에서는 어린이 노동을 절대 실시할 수 없습니다. 15살 미만의 아동은 노동에 참여할 수 없으며, 18살 미만의 아동은 위험한 환경의 작업장에서 일을 할 수 없습니다.
  3. 노동 환경의 개선
    공정무역은 인증과정에서 작업장의 안전장치 사용과, 건강과 안전을 위한 교육을 모든 근로자들에게 요구합니다.
  4. 협회의 자유와 단체 교섭의 인정
    광부 단체들은 노동조합을 만들고 참여할 수 있다는 모든 노동자들의 권리는 물론, 근무 환경 개선을 위해 단체 교섭을 할 수 있는 권리 또한 인정해 줍니다.
  5. 화학 물질의 안전한 사용은 필수입니다.
    광부들은 금을 추출하는 과정에서 수은이나 청산가리 같은 독성 물질을 다룰 때 반드시 안전한 방법을 따라야 합니다. 화학물질의 사용은 최소치로 줄일 것이며 가능한 한 협의 된 시간 내로 처리되어야 합니다.
  6. 공정무역과 함께 하고 있는 광부들은 어디에 있나요?
    공정무역 금은 라틴 아메리카의 인증된 채금 단체로부터 나옵니다. 현재 페루에도 Arequipa지역에 SOTRAMI와 AURELSA라는 두 개의 인증 조직이 있습니다. 또한 저희는 케냐, 우간다, 탄자니아가 속한 동 아프리카 지역의 광부들과도 함께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