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뉴스

2017-04-20 15:49:31

2016년 공정무역인증제품 국내 판매 57% 성장 297억원 매출 (보도자료)

2016년 공정무역인증제품 국내 판매 57% 성장 297억원 매출

국제공정무역기구(FI., )FLO) 한국사무소(Fairtrade Korea, 대표 지동훈) 국내 2016 공정무역인증제품 국내매출을 집계한 결과 297 원으로 확인했다. 이는 전년매출 189억 대비 57% 큰 폭의 매출성장을 이루었으며 전 세계 성장률10~20%를 훨씬 뛰어넘는 수치로, 공정무역 인증제품들의 소비자들의 큰 호응의 결과로 보인다.

이 중, 커피, 과일, 음료, 초콜릿 순으로 판매량이 대폭 늘어남으로써 국내 소비자들의 공정무역 제품에 대한 큰 관심과 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또한, 국내에서 공정무역 원료를 수입하여 직접 제조하여 공정무역 인증제품을 판매하는 국내라이센시기업은 2015년 대비 2배 늘어난 성장한 10개 기업이며, 국내 공정무역 제품은 2015년 대비 152개에서 26% 성장한 193개 제품이 소비자의 큰 관심 속에서 판매 되었다. 20174월 현재 현재 라이센시 신청기업은 20개사로 확대되었으며 유통기업을 포함하여 전체 50여 곳으로 급격히 늘고 있는 추세이며 소비자가 구매할 수 있는 인증제품 품목은 200가지를 돌파하였다.

특이점은, 대내외 소비침체와 수출여건 악화 속에 국내 식음료와 섬유관련 중소기업체가 국제공정무역인증마크 획득을 통해 국내 내수증진과 선진국 수출판로를 모색하고 있다는 점이다.

선진국 소비자들은 공정무역인증제품을 국제적 투명성을 기반으로 한 안전성” “신뢰성” “윤리성을 모두 충족하는 상품으로 믿고 구매하고 있으며 2015년 기준 전 세계 약10조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전 세계적으로 경기가 침체되는 가운데 공정무역 인증제품의 매출만은 15~20%의 성장을 보임에 따라 최근 KOTRA와 한국사무소는 5월 열리는 서울푸드쇼 기간 전 세계 대표 공정무역인증제품을 한국기업에게 직접소개 할 예정이며 인증취득절차와 수출전략에 대한 세미나도 준비 중이.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는 공정무역인증제품의 국내외 소비자선호도가 급격히 증가함에 따라 한국 내 중소기업지원 전략을 유관기관 및 자치단체들과 협의할 예정이다. 더불어 유통기업 뿐 아니라 소비자단체들과 다채로운 캠페인 및 활발한 온라인 홍보 활동과 함께 공정무역에 대한 저변확대 및 제품구매 기회 확대 등 다양한 활동을 진행 할 예정이다.

현재 공정무역인증제품은 전국주요백화점과 아이쿱 자연드림을 비롯한 생협 등 주요 유통 점에구매할 수 있다.

한편, 국제공정무역은 201548개 국제 비영리 기구를 대상으로 진행한 비영리 기구 투명성 조사에서 2위를 차지하였으며(BOND, 2015), 사회적 책임 모니터링 평가에서도 최고점을 기록하였다.(Finnwatch, 2015).

공정무역인증 제품은 전 세계 75개국 160만 명 이상의 생산자 및 노동자들 그리고 가족들의 미래를 보장하고 있으며 전 세계 글로벌 기업들이 35천여 종 이상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으며, 이는 140개 국가 이상에서 판매되고 있다. 2015년 기준 공정무역제품 판매량은 약 73억 유로(95천억)를 초과하였으며, 주요 공정무역 제품으로는 커피, 바나나, 코코아, 설탕 등이 있다. 공정무역을 통해서 2015년 약 138만 유로(1,800) 원의 추가 장려금(프리미엄)이 공정무역 제품 생산자들에게 돌아가 생산자 조합의 지역사회 발전기금으로 사용되었다.

첨부 : 20142016년 공정무역인증 완제품 한국 판매 매출 현황.

 

첨부 # 1. 20142016년 공정무역인증 완제품 한국 판매 매출 현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