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뉴스

2018-08-27 16:59:42

숫자로 보는 공정무역: 2017 모니터링 보고서 발간

숫자로 보는 공정무역: 2017 모니터링 보고서 발간 
 
Image © Sean Hawkey

Esme Kamwende는 말라위의 티 생산자 조합Sukambizi Association Trust의 여성 생산자 중 한 명이다. 그녀는 공정무역 덕분에 가능했던 마을 커뮤니티 프로젝트 중 지속 가능한 농업을 위한 투자에 대한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70%가 여성으로 구성된Sukambizi 조합의 조합원들은 공정무역 추가 장려금을 학교 신축, 12개 마을에 마실 물을 공급할 수 있는 28킬로미터의 파이프라인, 잎차 수송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 등을 포함한 프로젝트에 투자했다. "우리는 이곳의 미래를 믿는다. 하지만 이것은 다음 세대가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을 때에만 가능할 것” 이라고 그녀는 말한다. 
모든 공정무역 농민과 노동자들은 각자의 이야기를 가지고 있다. 공정무역이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진정으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이들의 이야기를 듣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숫자를 보는 것이 중요하다. 더 많은 조합이 공정무역 인증을 받고 있는지? 판매량은 증가하고 있는지? 어떻게 공정무역 농민과 노동자들이 장려금을 사용하고 있는지? 등을 데이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가장 중요한 것은 생산자와 노동자들이 좋은 삶을 유지하고, 그들의 커뮤니티가 발전할 수 있도록 하는 생산자 역량강화를 위해 공정무역의 전략을 어떻게 세워가야 할지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제공정무역기구는 학습하는 조직이자 투명성에 가치를 두고 있기 때문에, 감사 및 생산자 지원 활동을 통해 공정무역 인증 생산자 조합으로부터 자료를 수집하고, 매 년 모니터링 보고서를 통해 공개적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여기를 클릭하면 최신 모니터링 보고서를 확인할 수 있다. 
자료를 보면 농민과 노동자를 위한 공정무역의 혜택의 범위, 성격, 분포에 대한 흥미로운 사실들을 알 수 있다. 
전체 공정무역 생산자 조합의 절반 이상이 협동 조합의 전통이 강한 라틴아메리카(52%)에서 활동하고 있다. 31%는 아프리카와 중동에 있으며, 17%는 아시아태평양 지역에 분포해있다. 반대로 아프리카와 중동에는 다른 두 지역보다 더 많은 수의 농민들이 있다. (약 백 만 명) 공정무역 인증 농장에 고용된 근로자는 총 186,000명으로 아프리카와 중동 지역에 절반 이상, 그 외 나머지 약 1/3의 근로자들은 아시아 태평양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다.   
공정무역 제품 중, 바나나, 코코아, 커피 판매량이 가장 높으며, 이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2016년도 기준, 이 세가지 제품은 총 지급된 공정무역 프리미엄의 80%를 차지한다. 공정무역의 가장 주요한 혜택인 공정무역 프리미엄은 생산자가 판매 가격 외, 지역 사회 및 비즈니스 등 원하는 곳에 투자할 수 있는 추가 장려금이다.  최신 자료에 따르면 생산자 조합은 조합원을 위한 서비스(48%), 조합 자체 강화(42%)에 장려금을 우선으로 사용한다. 농장 근로자들은 그들의 장려금을 자신과 가족(76%)을 위해 사용하고, 그들의 지역사회(11%)를 위해, 근로자들의 훈련과 역량강화(10%)를 위해 사용한다. 
추가적으로, 공정무역의 영향력이 국제적인 우선 순위에도 부합하는지 확인하기 위하여 올해에는 추가 장려금이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와 부합하게 사용된 내역도 파악하였다. 
그 결과, 장려금의 절반 이상이SDGs의 2번 목표인 기아 종식(55%), 그 외 22%는 SDGs의 1번 목표인 빈곤 퇴치를 위해 사용되었다. 이것은 국제공정무역기구에 의한 결정이 아닌 농민과 노동자들이 어디에 장려금을 사용할지를 스스로 결정하며 표현한 우선 순위이다.  
우리의 자료뿐만 아니라, 외부 연구는 여전히 적절한 수입을 얻지 못하고 있는 서아프리카의 코코아 농부들과 같은 계속 진행 중인 도전 과제들을 지적한다. 
그렇다면, 이 모든 데이터로 우리는 무엇을 할 수 있을까? 생산자들이 50%를 소유하고 있는 다중 이해 관계자 체계로서, 국제공정무역기구는 농민들과 노동자들에 의해 운영되고 있다. 우리는 이 자료를 생산자들과 공유하고, 총회, 3곳의 생산자 연합 네트워크, 기준 및 가격 개정을 위한 협의, 그리고 매년 수천 건의 개별적인 연락을 통해 그들의 의견을 듣고 있다. 
자료와 이야기는 모두 공정무역이 어디에서 잘하고 있는지, 더 많은 노력이 필요한 세계 무역 불균형이 어디에 있는지를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국제공정무역기구 본부 impact@fairtrade.net
국제공정무역기구 한국사무소 info@fairtradekorea.org 

작성자: 국제공정무역기구Arisbe Mendoza (Head of Monitoring, Evaluation and Learning)
원문링크: https://www.fairtrade.net/new/latest-news/single-view/article/fairtrade-figures-what-can-data-tell-us.html